관리 메뉴

누리그물 한말글 모임

[토박이말 살리기]1-51 덧게비 본문

토박이말 바라기

[토박이말 살리기]1-51 덧게비

토박이말바라기 2021. 6. 7. 21:05

[토박이말 살리기]덧게비

오늘 알려드릴 토박이말은 '덧게비'입니다. 이 말을 고려대 한국어대사전에는  '이미 있는 것 위에 필요 없이 다른 것을 겹쳐 대거나 보태는 일'이라고 풀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수는 기름과 땀과 때가 덧게비를 이룬 작업복을 벗어던지고 계곡물 속에 몸을 던졌다."를 보기월로 들고 있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이미 있는 것에 덧대거나 덧보탬. 또는 그런 일이나 물건'이라고 풀이를 하고 있고 보기월은 없습니다. 두 가지 풀이를 놓고 볼 때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 있는 '필요 없이'라는 풀이를 더하면 뜻이 더 밝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표준국어대사전처럼 '일이나 물건'이라고 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이 풀이를 해 보았습니다. 

 

덧게비: 이미 있는 것 위에 꼭 있어야 되는 것도 아닌데(쓸데 없이) 다른 것을 겹쳐 대거나 보태는 일이나 몬(물건)

 

저는 이 말을 보니 오랫동안 씻지 못해서 먼지와 얼룩이 덧게비가 된 제 수레가 떠오릅니다. 여러분은 '덧게비'를 보시고 어떤 일이나 몬(물건)이 떠오르시는지요? 

 

오늘도 토박이말에 마음을 써 봐 주시고 좋아해 주시며 둘레 사람들에게 나눠 주시는 여러분 모두 고맙습니다. ^^

 

4354해 온여름달 이레 한날(2021년 6월 7일 월요일) 바람 바람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토박이말 #살리기 #덧게비 #터박이말 #참우리말 #숫우리말 #순우리말 #고유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