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토박이말 #살리기 #찾기놀이 #참우리말 #숫우리말 #순우리말 #고유어 #쉬운말

 

[토박이말 찾기 놀이]1-2

 

비가 온다고 하더니 제가 사는 곳에도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그리 춥지 않고 포근한 것이 이른 봄 날씨처럼 느껴질 만큼 참 기분 좋은 날씨입니다.  늦은 아침을 먹고 셈틀 앞에 앉으니 지난 이레 한 일들이 생각납니다.

 

 제 스스로 다짐한 대로 '토박이말 살리기' 글을 빠짐없이 썼고 '아들, 딸에게 들려 주는 좋은 말씀'과 '노래에서 길을 찾다'까지 올려 좋다는 말씀을 듣기도 했습니다. 멋지음두레 디자인그룹과 운힘다짐풀이를 했다는 기별을 널리 알려드렸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토박이말 찾기 놀이를 만들어 올리고 있습니다. 토박이말 살리기 6부터 10까지 낱말과 아들, 딸에게 들려 주는 좋은 말씀과 노래에서 길을 찾다에서 쓴 토박이말 몇 가지,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에 나온 토박이말을 더한 10가지 토박이말을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지난 글을 다 읽지 않은 사람을 생각해 뜻도 알려 줬으면 좋겠다는 말씀과 지난 글을 다시 보고 싶은 사람은 볼 수 있도록 걸어 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해 주신 분이 계셨습니다. 그래서 찾기 놀이 밑에서 하실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도움 말씀 주신 분들께 고맙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그리고 오늘도 토박이말에 마음을 써서 읽고 좋아해 주시고 둘레 분들께 나눠 주시는 여러분 모두 고맙습니다. 

 

4354해 한밝달 스무사흘(2021년 1월 23일) 바람

 

*찾으 실 토박이말: 그늑하다, 귀잠, 귀썰미, 귀살쩍다, 귀맛, 누리, 값지다, 익히다, 몸씨, 튼튼

*다시 보기

[노래에서 길을 찾다]2-나는 문제 없어

[아들, 딸에게 들려 주는 좋은 말씀]2-우리가 어떤 일을 쉽게...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동무 익힘, 들어옴

[토박이말 살리기]1-10 그늑하다

[토박이말 살리기]1-9 귀잠

[토박이말 살리기]1-8 귀썰미

[토박이말 살리기]1-7 귀살쩍다

[토박이말 살리기]1-6 귀맛

728x90
적은이: 토박이말바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