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누리그물 한말글 모임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95 본문

토박이말 바라기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95

토박이말바라기 2019. 8. 7. 15:56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95-시칼밖에움키다줍다비롯하다 

[우리한글박물관 김상석 관장 도움/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오늘은 4284(1951펴낸 우리나라의 발달 6-1’의 3, 4쪽에서 캐낸 토박이말을 보여드립니다.

3쪽 네모 안 그림에 있는 말들 가운데 낯선 말들이 둘이나 있습니다그림 오른쪽에 있는 돌칼이나, ‘돌도끼는 요즘 배움책에서도 볼 수 있는 낯익은 말입니다하지만 돌살촉과 돌시칼은 다들 낯선 말일 것입니다.

 

먼저 돌살촉은 요즘 배움책에서는 돌화살촉이라고 한다는 풀이를 하지 않아도 바로 알 수 있는 말입니다다만 화살을 줄여 이라는 말을 썼음을 보여 주는 것이기도 합니다이 말을 보니 몇 날 앞 어느 분이 했던 “‘이 토박이말인 줄 알았는데 한자말이더라.”는 말이 생각이 났습니다.

 

책에 나온 것처럼 아주 옛날부터 돌로도 만들어 썼던 몬(물건이름이 한자말밖에 없었을까 싶어서 말모이(사전)를 찾아보니 옛날에는 이라고 했다는 풀이가 있었습니다언제부터 어떻게 안 쓰이게 되었는지 모르지만 이라 썼던 적이 있음을 알려 주는 게 있어 참 고마웠습니다.

 

그 아래에 나오는 돌시칼은 저도 처음 보는 말이었습니다다들 반달돌칼로 배웠기 때문에 이때 배운 분들이 아니면 거의 다 저와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그래서 시칼을 찾아보니 식칼의 옛말이라고 나오더군요하지만 시칼이 쓰인 옛책에는 부엌 주와 칼 도를 써서 주도(廚刀)’로 풀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시칼이 식칼이 된 것은 아니지 싶었습니다다만 돌시칼이라고 했던 것을 그냥 반달돌칼로 한 까닭은 더 알아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셋째 줄에 나오는 밖에도 외에가 아니라서 반가웠습니다다섯째 줄에 나오는 물고기를 움키고라는 말은 물고기를 잡고라는 말보다 더 알맞은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물고기를 맨손으로 잡아 본 사람들은 이 말이 더 알맞은 말이라는 것을 더 잘 알 것입니다그와 견주면 그 뒤에 나오는 조개를 줍는이라는 말은 잘 어울린다 싶었습니다.

 

맨 밑줄에 비롯하였다는 말이 나오는데 이 말도 요즘 배움책에서는 거의 다 시작하였다라고 나오기 때문에 좀 낯설게 느껴질 것입니다하지만 이렇게 옛날 배움책에서 쓴 것을 보며 다시 써도 된다는 생각이 더욱 단단해집니다.

 

아이들에게 시작을 갈음해 쓸 수 있는 말 비롯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면 바로 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우리 아이들에게 두 낱말을 다 알려주고 더 쓰기 좋은 말을 골라 쓸 수 있도록 해 주면 좋겠습니다.

4352해 들가을달 이레 삿날 (2019년 8월 7일 수요일)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이 글은 앞서 경남신문에 실은 글인데 더 많은 분들과 나누려고 다시 싣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