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박이말 살리기]1-97 머드러기

오늘 알려 드릴 토박이말은 '머드러기'입니다. 이 말을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두 가지 뜻이 있는 것으로 풀이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이라는 뜻이 있다고 풀이하고 다음 보기를 들었습니다. 

 

수북한 사과 더미 속에서 머드러기만 골라 샀다.

 

둘째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라는 뜻이 있다고 하고 다음과 같은 보기를 들었습니다. 

 

기철이란.... 모두 잘난 체하는 기씨네 중에도 그중 잘난 체하는 머드러기 인물이다.(박종화, 다정불심)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는 '많이 있는 과실이나 생선 가운데 아주 굵거나 큰 것'이라는 뜻이 있다고 풀이를 하고 다음 보기를 들었습니다. 

 

아주머니, 그렇게 머드러기만 골라 가시면 어떡합니까?

 

두 가지 풀이를 보니 두 가지 뜻이 있다고 풀이를 하기 보다는 다음과 같이 풀이를 하는 것이 좋겠다 싶었습니다. 

 

머드러기: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몬(물건)이나 사람을 나타내는 말 

 

뜻을 풀이한 것을 봐도 그렇고 보기월을 봐도 우리가 흔히 쓰는 '최고(最高)', '최상(最上)', '톱(top)', '베스트(best)'를 갈음해 쓸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러 사람 가운데 뛰어난 사람을 나타낼 때 쓰는 '군계일학(群鷄一鶴)', '백미(白眉)'와 같은 말을 써야 할 때 떠올려 쓰면 좋을 말이기도 합니다. 

 

저는 우리말 가운데 머드러기는 토박이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토박이말이 있다는 것을 몰랐을 때는 몰라서 못 썼더라도 이제 이런 말을 알았으니 가장 좋은 몬, 사람이라는 뜻을 나타내야 할 때 '머드러기'를 떠올려 써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토박이말에 마음을 써 봐 주시고 좋아해 주시며 둘레 사람들에게 나눠 주시는 여러분 모두 고맙습니다. 

 

4354해 온겨울달 열사흘 한날(2021년 12월 13일 월요일) 바람 바람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토박이말 #살리기 #머드러기 #최고 #최상 #베스트 #군계일학 #백미 #숫우리말 #순우리말 #고유어 

728x90
적은이: 토박이말바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