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누리그물 한말글 모임

[토박이말 살리기]1-43 다붓하다 본문

토박이말 바라기

[토박이말 살리기]1-43 다붓하다

토박이말바라기 2021. 5. 3. 13:07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토박이말 #살리기 #터박이말 #참우리말 #숫우리말 #순우리말 #고유어 #다붓하다

 

[토박이말 살리기]1-43 다붓하다

 

오늘 알려 드릴 토박이말은 '다붓하다'입니다. 이 말은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매우 가깝게 붙어 있다'라고 풀이를 하고 있고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한글학회에서 펴낸  '우리 토박이말 사전'에는 '떨어진 사이가 바투 붙은 듯하다'라고 풀이를 해 놓았습니다. 여기서 '바투'가 '두 일몬(사물) 사이가 꽤 가깝게'라는 뜻이니까 풀이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말을 쓴 사람이 없었는지 보기월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말을 알고 나면 쓸 일이 많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요즘 빛무리 한아홉(코로나 19) 때문에 힘들어 하는 요즘  '드물게 지내기(사회적 거리 두기)'를 자주 듣게 되고 말하게 됩니다.  '가깝게 붙어 있지 마라'고 할 때 '다붓하지 마라'고 해도 되지 싶습니다.

 

이 말과 이어지면서 '여럿이 다 매우 가깝게 붙어 있는 모양'을 뜻하는 '다붓다붓'이 있고, "아이들은 아랫목에 다붓다붓 모여서 놀이에 빠져 있었다."는 보기월이 있습니다.  '여럿이 다 매우 가깝게 붙어 있다'는 뜻인 '다붓다붓하다'도 있는데 "처마가 마주 닿다시피 다붓다붓한 것을 차례로 지나면..."과 같은 보기월이 있습니다. 이런 말과 뜻을 알고 있으면 쓸 일이 더 많지 싶습니다.  

 

오늘도 토박이말에 마음을 써 봐 주시고 좋아해 주시며 둘레 사람들에게 나눠 주시는 여러분 모두 고맙습니다. 

 

4354해 들여름달 사흘 한날(2021년 5월 3일 월요일) 바람 바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