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누리그물 한말글 모임

[노래에서 길을 찾다]3-바람만바람만 본문

토박이말 바라기

[노래에서 길을 찾다]3-바람만바람만

토박이말바라기 2021. 2. 25. 09:42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토박이말 #살리기 #터박이말 #숫우리말 #순우리말 #고유어 #노래 #바람만바람만 #발맘발맘

 

[노래에서 길을 찾다]3-바람만바람만

 

 

 

오늘은 올해 새롭게 하기로 마음을 먹은 '노래에서 길을 찾다' 셋째 이야기를 해 드립니다. 제가 노래를 좋아해서 그런지 몰라도 노래를 가지고도 할 이야기가 참 많습니다. 제가 어느 날 유튜브에서 노래를 듣고 있는데 '바람만바람만'이라는 노래가 앞서 듣던 노래에 이어서 절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노래 이름(제목) 옆에 'only wind only wind'가 적혀 있었지요. 이 말의 뜻을 안다면 이렇게 뒤칠 수가 없는데 아마도 뜻을 잘 모르고 그렇게 한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토박이말을 잘 살린 노래라서 참 반가웠는데 토박이말을 잘 모르면 이렇게 잘못 뒤쳐서 많은 사람들에게 뜻을 엉터리로 알려 준다 싶어서 안타깝기도 했지요. 그래서 토박이말을 더욱 널리 많은 사람들이 알도록 알리는 일에 힘을 쏟고 있기도 합니다. 

 

'바람만바람만'은 말집(사전)에 '바라보일 만한 정도로 뒤에 멀찍이 떨어져서 따라가는 모양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풀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뜻을 모르더라도 노랫말을 가만히 새기면서 들으면 '바람만바람만'에 나오는 '바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랫말에 보면 '바람만바람만' 바로 뒤에 '나 이렇게 달빛처럼 따라만 다닙니다.'와 '보일 듯 말듯이 마음도 숨깁니다.'가 나오거든요. '보일 듯 말듯' '따라만 다닙니다'가 바로 그 뜻을 풀이해 주고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말은 '발맘발맘'이라는 말과 이어지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발맘발맘'이 '한 발씩 한 걸음씩 길이나 거리를 가늠하며 걷는 모양', '자국을 살펴 가며 천천히 따라가는 모양'을 나타내는 말이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 '발맘발맘'이 소리가 바뀌어서 '바람만바람만'이 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우리 토박이말로 된 노래도 뜻을 모르고 들으면 이렇게 잘못 알고 들을 수 있답니다. 어릴 때부터 토박이말을 넉넉하게 가르치고 배우는 길을 마련해 이런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여러분께서 힘과 슬기를 보태주시면 그런 날을 앞당길 수 있답니다. ^^

 

에스지워너비와 김종국이 함께 부른 노래고 널리 알려진 노래라 아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노랫말 가운데 '바람만바람만'이 나오는 곳만 옮겨 보여 드립니다.  이렇게 알고 노래 들으시면 느낌이  좀 다를 것입니다.

 

그대만 그대만 바람만바람만

나 이렇게 달빛처럼 따라만 다닙니다.

이별로 끝날 사랑보다 그리움이 더 낫겠어요.

참 바보 같은 난 바람만바람만

보일 듯 말듯이 마음도 숨깁니다.

뒷모습 하나 만이라도 맘껏 볼 수 있게

 

4354해 들봄달 스무나흘 낫날(2021년 2월 24일 목요일) 바람 바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