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누리그물 한말글 모임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64 본문

토박이말 바라기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64

토박이말바라기 2018. 12. 5. 09:22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64- 짜리거스름돈풀다묶음표셈하다

 

 


[우리한글박물관 김상석 관장 도움/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오늘은 4282(1949만든 셈본 5-1’의 24~25쪽에서 캐낸 토박이말을 보여드립니다.


24쪽 첫째 줄에 짜리가 있습니다. ‘그만한 셈이나 만큼(수와 양)을 가진 것’ 또는 그만한 값어치를 가진 것이라는 뜻을 더하는 뒷가지인데 요즘도 많이 쓰는 말이기 때문에 낯설지 않은 말입니다.


셋째 줄에 거스름돈이 있습니다잘 아시다시피 거스르다와 을 더한 말입니다. ‘거스르다가 셈할 돈을 빼고 나머지 돈을 도로 주거나 받다는 뜻이니 거스름돈은 셈할 돈을 빼고 주는 나머지 돈이 되는 것입니다.


넷째 줄에 문제를 푸는이 나옵니다요즘 배움책에서는 문제를 해결하는으로 나오는 때가 많습니다여기서 보는 것처럼 문제라는 것이 풀어야 할 것이라면 풀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아이들에게 문제는 쉽게 말해 풀거리라고 하면 얼른 알아차립니다. ‘풀거리를 푼다는 말을 더 쉽게 받아들이는 것은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다섯째 줄에 그 뜻을 생각하여 보아라.”라는 월이 나옵니다이 월은 모두 다 토박이말로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옛배움책에서 배움이로 하여금 생각을 많이 하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열둘째 줄에 묶음표가 나옵니다요즘 배움책에서는 괄호라고만 나오는데 묶음표가 훨씬 쉬운 말이라고 생각합니다한자 이 묶다는 뜻을 가진 말이기 때문입니다. ‘소괄호’, ‘중괄호’, ‘대괄호라는 말도 작은묶음표’, ‘가운데묶음표’, ‘큰묶음표라고 하면 어린 아이들도 쉽게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아래 줄에 나오는 셈하다와 사람은 앞서 살펴본 말이라 얼른 눈에 들어왔습니다.


25쪽 첫째 줄과 다섯째 줄에 나오는 셈하다는 앞서 살펴본 셈하다와는 조금 다른 뜻으로 쓰였습니다요즘 배움책에서 구하다는 말을 써야 할 자리에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구하다는 말보다 쉬운 말이라 요즘 배움책에서도 이 말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25쪽 밑에서 둘째 줄에 나오는 견주어는 앞서 살펴본 말입니다. ‘비교하다는 말을 갈음할 수 있는 말로 옛움책에서는 이렇게 자주 잘 썼던 말인 만큼 요즘 배움책에서도 쓰면 좋을 말입니다.


마지막 줄에 나오는 이것으로 어떠한 것을 알 수 있느냐?”는 월도 모두 토박이말로 되어 있으면서 배움이로 하여금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옛배움책에서 썼던 토박이말 가운데 누구 봐도 쉬운 말이라고 하는 말부터 하나씩 하나씩 챙겨서 쓴다면 쉬운 배움책 만들기도 얼른 할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4351해 온겨울달(섣달닷새 삿날(2018년 12월 5일 수요일ㅂㄷㅁㅈㄱ.

 사)토박이말바라기 들기


이 글은 앞서 경남신문에 실은 글인데 더 많은 분들과 나누려고 다시 싣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