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누리그물 한말글 모임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34 본문

토박이말 바라기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34

토박이말바라기 2018. 3. 14. 10:12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34

 

*살림머리다달이 모듬살이산것

 

 

 


우리한글박물관 김상석 관장 도움 /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오늘은 4283(1950만든 과학공부 4-2’의 70, 71쪽에서 캐낸 토박이말을 보여드립니다.

 

 

70쪽 여섯째 줄에 살림이 보입니다요즘은 생활이라는 말을 많이 쓰기 때문에 배움책에서 만나기 쉽지 않은 말입니다아니 같은 뜻으로 살림이란 말을 쓰는 곳이 거의 없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그래서 그런지 우리는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살림을 할 수 있는가를 가르치고 배운다.”는 말이 새삼 더 살갑게 느껴집니다.

 

 

그 다음 줄에 있는 머리도 배움책에서 만나기는 쉽지 않습니다같은 뜻으로 두뇌라는 말을 더 많이 쓰기 때문입니다그리고 이어서 나온 도 요즘은 잘 쓰지 않는 말입니다. “타 지역‘, ’타 학교‘, ’타국이란 말은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어떻게 쓰는 것이 쉽게 쓰는 것인지를 똑똑히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열다섯째 줄에 다달이가 있습니다. ‘매월’ 또는 매달이라 하지 않았습니다본디 달달이인데 소리 내기 쉽도록 하다 보니 다달이가 된 것은 잘 아실 거라 믿습니다.

 

 

71쪽 둘째 줄에 모듬살이라는 반가운 말이 있습니다요즘 배움책에는 공동생활’, ‘사회생활이라고 할 것입니다말모이(사전)에도 사회생활과 비슷한 말이라고 풀이를 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왜 우리는 이 말을 만나기 어려운 것일까요?

 

 

이어서 나오는 산것은 더 합니다말모이에 나오지도 않기 때문에 이런 옛배움책이 아니라면 쓰면 안 될 것 같은 말이 되어버렸습니다.

 

 

들온말(외래어)이 눈입에 익은 어른들 자리에서 보면 낯설고 더 어렵기만 한 말이 맞습니다하지만 앞으로 우리가 살아보지 못 한 삶을 살아야 할 아이들에게 어떤 말이 더 도움이 될 말인지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4351해 온봄달 열나흘 삿날(2018년 3월 14일 수요일ㅂㄷㅁㅈㄱ.

 

 사)토박이말바라기 들기



 

이 글은 앞서 경남신문에 실은 글인데 더 많은 분들과 나누려고 다시 싣는 글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