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누리그물 한말글 모임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27 본문

토박이말 바라기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27

토박이말바라기 2017. 12. 27. 11:18

[옛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27

 

 

*겪은 것=경험한 것=등골=척수큰골=대뇌작은골=소뇌숨골=연수

 

 


우리한글박물관 김상석 관장 도움 /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오늘은 4283(1950만든 과학공부 4-2’의 36, 37쪽에서 캐낸 토박이말을 보여드립니다.

 

 

먼저 36쪽 첫째 줄에 겪은 것이 보입니다요즘 배움책에는 경험한 것으로 나오지만 이렇게 써도 좋겠습니다아홉째 줄에 ’, ‘등심대’, ‘등골이 보입니다요즘 배움책에는 ’, ‘척추’, ‘척수로 나오는 말입니다.

 

어떤 말이 쉽고 어려운지를 물으면 사람마다 다른 말을 할 것입니다아무래도 자주 보고 들은 말이 쉽게 느껴지기 쉽습니다옛날 배움책으로 배웠던 분들은 ’,‘등심대’, ‘등골이 더 쉽다고 할 수 있고 요즘 배움책으로 배운 분들은 ’, ‘척추’, ‘척수가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이제까지 그렇게 한 적이 없었지만 우리 아이들은 이 두 가지 말을 다 알려 주자는 것입니다그래서 쓰기 좋은 말을 골라 쓸 수 있게 해 주면 좋겠습니다.

 

열째 줄에 머리골이 나옵니다여러 ’ 가운데 머리에 있으면 머리골’, 등에 있으면 등골입니다. 37쪽 첫째 줄에 있는 것처럼 골이 크면 큰골’, 작으면 작은골이지요그리고 하는 일이 숨을 쉬는 것과 아랑곳한 일을 하면 숨골입니다이렇게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까?

 

 

지난 경남갈배움한마당(경남교육박람회토박이말 놀배움 자리에 오셔서 이 옛배움책을 보신 분들이 한결같이 한 말씀은 이랬던 배움책이 언제부터 누가 이렇게 바꿨는지 궁금하다고 하시며 얼른 쉬운 말로 바꾸는 일을 해 달라고 하셨습니다나랏일을 하시는 분들갈배움을 이끄시는 분들이 꼭 귀담아 들어주시길 비손합니다.

 

 

 

4350해 섣달 스무이레 삿날(2017년 12월 27일 수요일)ㅂㄷㅁㅈㄱ.

 

 

 

*이 글을 앞서 경남신문에 실은 것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려고 다시 싣습니다.


 사)토박이말바라기 들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