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누리그물 한말글 모임

[토박이말 맛보기]여 본문

토박이말 바라기

[토박이말 맛보기]여

토박이말바라기 2018. 2. 8. 08:47


[토박이말 맛보기]여 /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오늘 토박이말]

[]물속에 잠겨 보이지 않는 바위=암초

[보기월]앞으로 '토박이말바라기'라는 배가 ''를 만나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어제 아침 날씨가 좀 풀릴 거라는 기별을 듣고 옷을 좀 가붓하게 입고 나왔습니다그런데 밖에 나오니 다른 곳은 괜찮았는데 목이 좀 썰렁했습니다목도리를 메고 왔으면 좋았겠다 싶었지만 마음이 바빠서 발걸음을 돌릴 수가 없었지요그나마 수레를 타고 와서 그렇게 많이 떨지는 않았습니다.

 

뒤낮에는 손님이 찾아 오셔서 반갑기도 했고 또 고맙기도 했습니다경남도민일보 이종현 씀이(기자님이 오셔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오래 걸리지 않을 거라 생각했는데 마치고 보니 두 때새(시간)이 훌쩍 지나 있었습니다나눈 이야기는 사람들 이야기를 모아 내는 다달책(월간지)에 실린다고 하더군요.

 

토박이말바라기가 하는 일을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어 기뻤고 그 뜻을 알아 주시고 도와 주실 분이 한 분 더 늘어 마음이 든든해졌습니다제가 올린 글을 보고 오셨다고 하니 그동안 글품을 판 보람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들온말이 넘치는 거친 말 바다에 '토박이말바라기'라는 작은 배를 타고 가고 있습니다많은 분들이 도와 주셔서 조금씩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앞으로도 '토박이말바라기'라는 배가 ''를 만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날 짐처럼 제 머릿속에 있던 일도 하나 덜어냈습니다새로나(신진익힘책에 넣을 '토박이말 놀배움종이(학습지)'를 새로 고쳐 보냈습니다지난해와 다르게 하면서 좀 더 짜임새가 있도록 만들려고 마음을 썼지만 마뜩잖았습니다써 보신 분들이 뒤에 들려 주시는 이야기를 듣고 좀 더 나은 놀배움종이로 만들어가야겠습니다.

 

이 말은 '암초'라는 말을 갈음해 쓸 수 있는 말이며 ''를 풀어서 '숨은여'라고도 하며 '숨은바위'라고도 합니다.

 

-다섯물은 음력 14일과 29일을 말하는데 그날은 썰물이 많이 져서 바다 밑에 숨어 있던 도 드러난다.(한승원해일)

 

4351해 들봄달 여드레 낫날(2018년 2월 8일 목요일ㅂㄷㅁㅈㄱ.


 사)토박이말바라기 들기

728x90
반응형